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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기면담(과정, 변화대화, 유지대화, 저항)사회복지(Social Welfare) 2023. 9. 23. 00:04반응형
1. 동기면담의 과정
1) 관계 형성하기
-어떤 종류의 상담 혹은 심리치료 유형이든 간에 내담자와의 만남에서 제일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는 관계 형성이며 소위 라포 형성하기라고도 합니다.
-관계 형성하기는 대인 관계의 토대, 즉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관계형성을 의미합니다. 또한 면담자가 협동, 수용, 동정, 유발이라고 하는 동기면담 정신을 내담자에게 전달할 때 가능한 과정입니다. 즉 상호 신뢰하는 협동정신을 이야기합니다.
2) 초점 맞추기
-초점 맞추기는 관계형성과 이어져 있지만 또 하나의 별개 과정이기도 합니다. 내담자가 방문한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초점 맞추기의 과정입니다. 내담자는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면담자는 초점 맞추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.
-의제의 개념은 단순한 변화 목표를 넘어서서 내담자의 바람, 두려움, 기대하는 바, 염려하는 바로 설명하고 있습니다.
-초점 맞추기를 할 때 일반적으로 면담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교정반사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.
-하지만 내담자의 선택에 면담자가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.
3) 변화 동기 유발하기
-변화동기 유발하기 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을 기본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 동시에 내담자와의 대화에서 합의된 변화 행동 목표가 명확하게 진술되는 초점 맞추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.
-내담자 스스로가 변화 행동을 어떻게, 어디서, 무엇을, 누구와 할 것인지를 자발적으로 진술하도록 대화가 진행되어야 합니다. 이 과정에서 많은 변화대화가 유발될 수 있도록 열린 질문하기, 인정하기, 반영하기 등의 동기면담 핵심기술이 매우 융통성 있고 적절하게 적용되어야만 합니다.
4) 계획하기
-내담자가 변화에 대한 준비 수준이 높아지고, 중요성과 자신감 수준이 상승하여 많은 결단 있는 대화를 하였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행동실천을 시작하는 과정에 들어선 것이기도 합니다. 이 과정을 계획하기라고 말하며 내담자의 행동실천이 가능해진다는 표시로는 변화대화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, 행동실천을 시작한 것, 유지대화의 빈도가 줄어든 것, 변화에 대한 불쾌한 감정이 해소된 것 등이 있습니다.
-계획하기에는 면담자가 내담자와 충분히 관계를 형성했고, 공유된 변화행동 목표가 분명하며 내담자의 변화 동기가 매우 높아서 구체적인 행동을 즉시적으로 실천할만한 변화 준비도가 보일 때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
-대안 행동을 계획하는 기준은 SMART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. SMART는 다음과 같습니다.
: S- 구체적(Specific)
: M- 측정가능한(Measurable)
: A- 달성 가능한(Attainable)
: R- 현실적인(Realistic)
: T- 시간제한적인(Time-bound)
5) 변화실천을 위한 단계로 변화 계획 함께 만들기, 변화 대안 메뉴 제공하기, 행동 변화 서약서 만들기, 행동실천 걸림돌 낮추기, 계획을 실천하기, 사회적 지원 구하기, 행동실천 지지하기 등의 과정을 거쳐 진행할 수 있습니다.2. 변화대화, 유지대화, 그리고 저항
-내담자의 변화대화의 빈도가 많을수록 변화 가능성은 높아집니다.
-동기면담에서 내담자의 변화 준비도가 최고조에 달하여 행동실천에 대해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가리켜 '결단대화'라고 합니다. 즉시적으로 행동을 실천하겠다고 하는 내담자의 말을 가리켜 결단대화라고 하는데 이는 변화대화와 구별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.
-변화대화란 변화를 향하는 내담자의 모든 언어적 진술을 말합니다. 내담자의 어느 특정한 행동 변화를 목표로 나아가는 것을 말합니다.
1) 변화대화의 유형
-변화에 대한 욕구: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전달하는 표현
-변화에 대한 능력: 변화하도록 해주는 기술이나 능력에 대한 내담자의 지각하는 바, 혹은 변화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전달하는 표현
-변화해야 하는 이유: 욕구나 능력이나 필요성이 아니라, 변화를 해야 하는 내적 혹은 외적 이유를 전달하는 표현
-변화해야 하는 필요: 변화에 대한 중요성, 필수불가결함, 급박함을 전달하는 표현
-예비적 변화대화를 DARN이라고 합니다. Desire(변화 욕구), Ability(변화 능력), Reason(변화 이유), Need(변화 필요)입니다.
-변화로의 결단: 변화행동을 실천하겠다는 내담자의 결심을 전달하는 표현입니다.
-변화로의 활성화: 변화행동을 실천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사전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했다는 표현입니다.
-변화로의 행동실천: 지난 2주일 동안에 크고 작은 변화 행동을 이미 실천했음을 표현합니다.
2) 변화대화 알아차리기
-내담자가 변화를 생각할 때 변화대화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.
-내담자의 변화대화에 반응하는 방법으로는 상세히 말하도록 요청하기, 인정하기, 반영하기, 요약하기 등이 있습니다.
3) 변화대화를 알아차리고 반응하도록 돕는 연습
-변화대화 브레인스토밍하기, 하나-둘-셋처럼 쉬워요 게임, 변화대화 알아내기 서클, 변화대화 게임, 변화대화 기록하기 등을 통해 연습할 수 있습니다.
4) 고려사항
-유지대화를 초래하는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내담자의 능력이나 자신감에 대한 문제를 얼버무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.
-초점을 맞추려고 계획하는 목표 행동에 대해 명료화합니다.
-EARS(상세하게 말하도록 요청하기, 인정하기, 반영하기, 요약하기)를 사용하여 변화대화에 반응합니다.
-넓고 광범위하게 가기와 깊게 가기 사이의 균형을 찾아봅니다.
-내담자가 현재 위치한 상황에 계속 접촉을 유지합니다. 그렇게 되면 변화계획을 할 때 내담자보다 먼저 가기가 쉽습니다.
-전략 척도를 사용할 때, 전략의 모든 단계를 완수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그 전략의 힘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.
-내담자의 결단대화를 꽉 잡습니다. 내담자가 예비적 변화대화를 상당히 많이 보인 후라면 결단에 대해 질문합니다.
5) 저항을 높이는 함정이나 걸림돌은 다음과 같습니다.
-질문-대답 함정, 성급하게 초점 맞추기 함정, 한쪽 편에 서기 함정, 비난하기 또는 비판하기 함정, 전문가 함정, 명명하기 함정, 성급히 하기 함정, 평가 함정, 잡담 함정 등
6) 저항에 반응하는 전략적 반응
-초점 바꾸기: 내담자가 저항하고 있는 주제를 비껴가는 것
-나란히 가기: 행동변화를 하지 않겠다는 내담자의 움직임에 함께하는 것
-재구조화하기: 내담자의 말을 다른 의미 또는 다른 해석으로 제공하는 것
-방향 틀어 동의하기: 반영을 한 후 재구조화를 하는 것
-개인의 선택과 통제력 강조하기: 변화의 책임이 내담자에게 있음을 강조하는 것
-면담자의 즉각적인 감정을 노출하기: 저항하는 내담자에게 그 저항을 단순히 인정하는 것반응형'사회복지(Social Welfare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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